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메타크릴수지

전문가 제언
○ 메타크릴 수지의 정확한 학술용어는 PMMA(poly methyl methacrylate)수지이다. 시장에서는 메타크릴 수지 또는 흔히, 아크릴 수지로 통용된다.

○ 플라스틱 중에서 무색 투명성이 가장 높고 외관도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플라스틱의 여왕으로 불린다. 이러한 무색투명한 특성과 유리에 비하여 비중이 50% 정도로 가벼운 고유의 특성 때문에 유기 글라스라고 인식될 정도로 다양하면서도 고유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 메타크릴 수지는 무색상태에서는 가시광선을 전 파장에 걸쳐 거의 흡수하지 않으며, 발군의 내후성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착색성, 성형성, 강도 등도 우수하여 광범위한 용도 전개가 가능하다. 결점으로는 표면에 상처가 나기 쉽고, 열과 흡수에 의한 팽창이 크며 유기용제에 침해되는 점을 들 수 있으나 소재 메이커들은 이에 대한 여러 가지 개선 그레이드들을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다.

○ 이러한 연구개발 노력에 의해 메타크릴 수지는 자동차의 테일 램프 커버와 조명기구, 광학기구, 광고 표시판, 창틀재료, 형광등 커버 등 조명관계뿐 아니라 액정 디스플레이용 도광판 재료로서도 없어서는 안 될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가정용 자재, 건축자재, 가전, IT, 자동차 분야까지 없어서는 안 될 소재가 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도 LG그룹의 LG MMA사에서 MMA와 PMMA 수지를 1991년부터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이어서 2001년에는 호남석유화학도 MMA공장을 준공하여 국내 관련 산업에 필요한 소재의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다. 향후 IT분야나 정밀광학분야의 기술발전을 감안하여 메타크릴 수지의 고급화 및 다양화와 특수 그레이드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자
Yasuda Take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0(3)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5~91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