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하는 차량의 후류와 나노입자의 분산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가 주행할 때 배출하는 배기가스에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PM) 등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대기 중에 분산되어 있는 나노입자는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며, 스모그현상으로 도시의 가시성을 떨어뜨리고 지구기후변화와 같은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 본 원고는 차량배기가스의 오염물질 중에서 나노입자의 분산모델링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 분석하고 있다. 자동차로부터 대기로 배출된 입자의 분포와 농도는 일련의 변환프로세스의 영향으로 움직이는 차량의 후류(wake)에서 급격하게 변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 차량이 배출하는 나노입자는 대기와의 믹싱에 의한 희석과정이 일어난다. 배기가스가 희석, 냉각되면 휘발성 전구체들은 핵을 생성, 입자가 되며, 응집, 응축, 축적과 같은 여러 가지의 프로세스를 거쳐 진화한다.
○ 움직이는 차량의 후류에서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나노입자들의 진화프로세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후류의 흐름과 믹싱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 필요하다. 자동차 배기가스의 이동, 변환의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으므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자동차배기사스의 자동차실내유입에 따른 인체 위해성에 관한 보도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배기가스의 실내유입문제는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평가방법이나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및 개선을 위한 연구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Matteo Carpentieri, Prashant Kumar, Alan Robin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59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85~693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