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파일공법터널의 노후화 및 배면공동주입공사전략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흙막이공법의 벽체형태로는 H-pile+흙막이판, C.I.P(Cast in Concrete Pile), S.C.W(Soil cement wall), 널말뚝(Sheet pile), 지하연속 벽(Diaphragm wall) 등이 있다. 흙막이 벽체공법을 선정하는데 중요한 고려요인으로는 지반조건에 따른 흙막이 벽체의 강성 및 배면 지하수의 유출방지를 위한 차수를 들 수 있다.
○ 배면공동주입공법은 터널 라이닝과 주변지반사이의 공동(Cavity)이 발생할 때 주입재로 충전하여 지반과 터널이 일체가 되도록 하거나 지반 내 불연속면 등의 간극을 충전하여 지반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 조우반자동차도로 히타치 미나미오타IC~이와키나코소IC사이에 위치하는 터널군은 15개 터널, 총 연장 15㎞에 미치는 터널 연장구간이다. 거의 터널이 재래공법으로 건설되었고, 공용 후 25년이 경과하고 있다.
○ 본고에서는 히타치지구의 터널 보수 조치 중 공동조사법인 ‘PVM 시스템(Percussive-drilled Void Measuring)’을 이용한 터널 복공배면공동주입 시공에 관해서 설명하였다.
○ 우리나라에서 시공하고 있는 터널 배면 공동 그라우팅방법은 터널 라이닝 배면 공동 뒤채움을 위해 실시하는 백필(Back Fill) 그라우팅 공사에서 1차 주입 후 다시 공동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그라우팅 주입방법이고, 2차 주입이 추가로 요구되는 경우 재 천공의 절차 없이 1차 주입에서 다시 주입을 할 수 있어 완벽한 시공을 하고 있다.
- 저자
- Kazuo Miyazaw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3(1)
- 잡지명
- トンネルと地下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18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