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의 위장 내 소화로 일어나는 현상
- 전문가 제언
-
○ 최근, 사람의 소화기관 내에서 진행되는 현상의 연구에 대하여, in vivo의 연구를 대체하여, in vitro로 위나 장을 모방한 우수한 장치가 개발되어, 지금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지질류의 소화·흡수에 있어서도, 우리는 많은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어, 앞으로 이러한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연구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 일반적으로 가공식품의 구조는 복잡하고, 식품에 함유된 지질은 대부분의 경우, 수중유형(O/W) 에멀션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데, 기름방울계면의 막 구조나 안정성 등의 성질이, 사람의 소화기관 내에서의 소화 속도나 이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최근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식품 에멀션의 소화 연구를 통하여 밝혀지고 있다.
○ 에멀션의 소화가 느려지면, 공복감이 일어나기 어렵고, 지질 소화가 진행되면, 반응 생성물 자체가 계면활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소화기관에서 일어나는 지질류 변화의 이해가 이루어진다면, 에멀션 구조나 섭취방법의 관리로, 포만감을 통하여 비만 방지 등 체중제어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며, 생리작용 응답의 조절로 특이적인 신규의 식품구조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런 분야에 많은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 하겠다.
○ 지질의 위장 내 소화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기름방울을 구성하는 계면활성물질이나 단백질과 같은 흡착층의 성질과 계면에서의 면적의 변화가, 리파아제의 기름방울에의 결합에 영향을 주어 소화 속도를 지배하게 되고, 또 리파아제류에 의한 지질 분해산물 자체에는 소장 내에서의 현저한 계면활성 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 최근, 에멀션 디자인은, 식품의 가열처리, 냉각이나 냉동, 기계적 처리, ?나 이온강도의 변화 등 제조나 저장 시의 여러 가지의 조건하에서의 에멀션의 안정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로, 가공식품 중의 에멀션의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가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저자
- Fujita sat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3(1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5~35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