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물의 번식과 종자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후생적 재구성

전문가 제언
○ 배유발육의 조절이 종자의 크기를 주로 결정하며 부모 양쪽 제놈이 영향을 미치는 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양쪽 제놈은 서로 반대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양친이 경쟁하는 구도로서 부계 제놈은 그 자손을 유지하기 위해 성장을 촉진시키는 반면 모계 제놈은 모든 자손들에게 골고루 유전형질을 배분하기 위해 성장을 억제한다.

○ 종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유전자들이 양친의 대립유전자, 즉 한쪽 편으로부터 와서 배유에 발현된다는 사실은 양친 제놈의 불균형기작을 설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전이인자의 비메틸화에 반응해서 영양세포에서 만들어진 21nt siRNA가 생식세포로 옮겨가서 전이인자의 침묵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21nt siRNA가 영양세포에서 생식세포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대신 siRNA가 소포자에서 생산되어 분열할 때 생식세포와 영양세포로 나누어질지도 모른다.

○ 옥수수에서는 DNA메틸화가 어떤 좌위에서 중심세포 내에 축소된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다. 이 결과들은 모두 중심세포 염색사가 체세포 염색사보다 덜 메틸화되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비메틸화의 정확한 정도와 이것이 단지 CG에만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비CG메틸화까지도 역시 영향을 미치는지는 밝혀져야 할 과제다.

○ 벼 배에서는 짧은 전이인자가 CHH지점에서 과하게 메틸화되며 이것은 배에서 강화된 전이인자 침묵이 보존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아기장대에서는 상당량의 24nt siRNA가 배유와 종피가 섞인 조직 fraction에 존재한다. 그러나 이 siRNA가 배유에서 생산되었는지 또는 종피에서 나왔는지는 확실치 않다.

○ 양친 중 어느 한 쪽에 의해 발현되는 유전자는 차별화된 DNA메틸화와 관련이 있다. 최근의 증거는 수정할 때 완전히 메틸화된 생식세포 제놈이 비메틸화된 중심세포의 모계 제놈과 결합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저자
Heike Wollman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5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3~69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