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태양광발전기술과 개발현황 및 전망
- 전문가 제언
-
○ 자원고갈,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의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화석연료 대체에너지로서 신재생에너지(재생에너지, 원자력, 수소 및 연료전지 등)를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고 2050년까지 CO2 배출량을 50% 이상 감축하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한다는 것이다.
○ 따라서 세계 각국은 태양에너지, 풍력, 바이오매스에너지 등의 재생에너지 개발을 확대하고 있으며 또한 IEA에 의하면 205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CO2 포집/저장 등 저탄소 에너지기술 분야에 매년 100∼1,000억 달러를 투자하여 기술을 혁신하고 대대적인 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 터키는 연평균 7%의 GDP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어 에너지 및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에너지 대외의존도가 이미 50% 이상이기 때문에 에너지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터키도 상기와 같은 세계적인 경향을 수용하여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특히 터키는 자원이 풍부한 태양에너지를 활용하여 태양광발전을 크게 개발할 계획인데 이 자료는 터키의 에너지 현황, 태양광발전의 개발 잠재력 및 경제성, 에너지 수요전망과 태양광발전의 역할 등을 분석하고 터키의 태양광발전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검토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에너지 대외의존도와 에너지 수급여건은 터키보다도 훨씬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장기적인 에너지정책도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개발을 통한 녹색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태양광발전 설비 생산능력은 지난해의 1.1GW에서 금년에 1.9GW로 약 70%가 성장하였다.
○ 반면에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비용이 높은 태양광발전의 보급이 감소하고 있어 현대중공업만 50%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고 전체 11개 설비 생산업체의 평균가동률은 23%에 불과하다. 그러나 기술혁신으로 태양광발전의 비용이 감소하고 있고 시대적 흐름은 태양광발전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장래를 고려하여 정부와 모기업 등의 지원을 강화하여 산업규모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Furkan Dinc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768~3779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