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Streptococcus salivarius를 이용한 만성 기도 감염증의 치료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호흡기감염은 상부와 하부호흡기감염으로 구분된다. 상부호흡기감염은 인두염, 편도염이 많고 부비동, 중이, 후두의 염증이 있으며 하부호흡기 감염은 폐렴과 기관지염이 있다. 대부분의 급성 상부기도 감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대중요법으로 치료하지만 일부 인두, 후두개, 부비동의 염증치료에는 항생제를 투여한다. 그러나 과다한 항생제의 사용은 항생제내성균의 발생증가원인이 된다. 따라서 병원균감염치료에 항생제 사용을 줄이거나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이 특허에서는 병원성 종에 속하지 않고 St. pneumonae와 St. pyogenes의 생육을 동시에 억제할 수 있는 박테리오신 생산균주(St. salivarius DSM 23307)를 선별하여 인체후두암 상피세포에 이용하였다. 이 균주는 항생물질에 대하여 감수성이 있고, 독성유전자가 없으며, 부착력(57%까지)이 강한 특성을 갖기 때문에 다른 St. salivarius균주와는 달리 상부기도관련 질환의 치료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호흡기질환과 세균감염에 관련되는 최근의 국내특허는 호흡기질환 예방과 치료에 유용한 진교, 은행잎, 산두근의 생약 추출물(10-1086258), 미생물 감염증을 치료하기 위한 Streptococcus 용균 박테리오파지 조성물과 방법(10-0965026), 젖산균 복합제의 감염/염증증상의 예방과 치료 및 용도(10-0712286), 항균과 생균활성을 갖는 신규 Lactobacillus coryniformis HD-02 균주와 용도(10-0886793) 등이 있다.
○ 국내의 관련연구는 Lactobacillus salivarius LCH1230의 Listeria균 억제물질 생산, 박테리오신 생산균주(St. salivaius subsp. thermophilus)의 분리 및 특성연구를 비롯해서 폐렴원인균의 약제내성현황과 임상적 의미, 성인의 상기도감염에 대한 총설이 보고되었다. 앞으로 병원성이 없고 감염성 세균의 생육과 부착을 억제할 수 있는 유효 유산균종을 탐색, 개발하여 인체감염세균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함으로써 항생제 사용을 줄이거나 보완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D.M.G. ITALIA SR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12508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0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