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품응용의 식용필름/포장재 개발에서 갈락토만난의 활용

전문가 제언
○ 편의시설의 점증과 도덕률의 급변은 우리가 알면서도 모르는 체해야 할 때도 있다. 하루 세 끼 밥을 꼬박꼬박 챙겨 달라고 하면 여간해서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요즈음 젊은이들은 아침 겸 점심(아점이라 한다)을 먹는다. 또한 빵류나 패스트푸드 시대가 와서 운동부족도 있겠지만 중학생이 배불뚝이가 있고, 전에 노인병이라 했던 질병으로 건강을 해치고 있다.

○ 대강 보아서 우리들은 지금 예전 조선조 10대 임금보다 더 잘 먹고 더 잘 입고 산다고 말할 수 있다. 생일날이나 먹던 돼지고기를 보통때 상시 복용한다. 계란이 어디 있어? 오늘날은 피자를 한 판 사다 먹는다. 자연과학의 발달은 편리의 극치에 달한 느낌이고 특히 한국의 도로망은 세계에서 제일 좋다. 그래서 식품의 개발이나 그 부속물의 개발은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 왔다.

○ 우리는 식품의 공급을 산지와 소비자가 직접 교통하는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식료품의 유통과 취급 보관 시 아주 편리한 물질을 써서 보관하고 취급하는 길이 환하게 열려서 생산지의 농산물이 중간 판매소에서는 볼 수 없으나 서울 농수산물 시장에 가면 대할 수 있다. 우리는 자녀 교육에 대한 열의가 세계 제일이라 하여 조기 어학연수를 위해 모든 것을 뒤로하고 낯선 외국 어느 낯선 곳에 가서 오직 자기의 자녀를 위하는 일념으로 성의를 다해서 자신은 희생하는 모습을 찾아보기란 아주 쉽다.

○ 최근에 한국의 위신은 갑자기 크게 올라가서 원자력의 바른 이용을 위해 세계 50개 선진국의 정상 모임을 서울에서 개최했고 우리의 대통령이 의장노릇을 한 것은 당연하다. 여기에서 꼭 한 가지 지적하고 싶은 것은 과학기술의 진흥이 우선이지 기술과학이 국가의 우선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점이다. 그런데 오늘의 현실은 어떤가? 짧게 방법을 하나만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계 학과는 사립대학에서, 기초원리 과학의 책임육성은 국가에서 책임지자.

저자
M. A. Cerqueira, A. I. Bourn, A. C. Pinheiro, J. T. Martins, B. W. S. Souza, J. A. Teixeira and A. A. Vicent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22
잡지명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62~671
분석자
길*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