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약효식품의 세계적인 추세
- 전문가 제언
-
○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다양한 해양 자원이 풍부하여 이들로부터 약효성과 기능성이 있는 식품의 소재를 다량 확보 할 수 있는 여건이 어느 나라 보다 좋다. 따라서 해양 동식물의 이용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여 연구하고 개발하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
○ 해양에서 나오는 약효 식품성분의 근원은, 생선이나 해조류 기름에서 나오는 오메가-3, 오메가 3 지방산과 결합한 상태의 인지질, 미세와 거대 해조류에서 생산되는 영양보충제, 생선 단백질과 펩타이드, 생선 단백질의 수화물, 새우 또는 게와 같은 갑각류의 껍질에서 나오는 키틴, 생선 콜라겐과 미네랄 보충물 등이 있다.
○ 생물학적 수단 즉 효소를 이용하여 원료를 생전환(bioconversion) 시켜 유용한 물질을 만들 수 있는데, 실제 어류 가공업체에서는 원료의 약 50%정도가 제품에 이용되고 나며지는 폐기물로 처리되고 있다. 이 폐기물을 분획기술을 적용하여 유용한 peptides을 만들거나 또 다른 기능성 또는 약효성 물질을 탐색하는 것은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남아있으며, 이와 같은 현실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여서 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한다.
○ 해초류는 기능성과 약효성이 있는데, 이를테면 항산화성이 있고, 지방 세포의 열 발생을 도와주며, 지방 흡수 저해, 저 콜레스테롤 혈증 활성을 향상 시켜주고, 면역력 증강, 체중조절, 고혈압 방지, 항 염증성, 항암성이 있다. 이외에도 자외선 차단성이 있어서 자연산 선크림 재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해초류 자원이 풍부하여 기능성 물질의 탐색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여야한다.
- 저자
- Chong M. Lee, Colin J. Barrow, Sekwon Kim, Kazuo Miyashita and Fereidoon Sha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5(12)
- 잡지명
- Foo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3~31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