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영역 임피던스의 모델링과 응용
- 전문가 제언
-
○ 국내에서 음향과 소음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 들어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 정책이 강화되면서 그 일환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많은 대학과 연구소들이 이 분야의 연구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전문 학술 단체인 한국소음진동공학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학술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이 분야의 대표적 연구기관으로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한국기계연구원 등이 있고, 대학으로서는 KAIST,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이 있다. 이외에 기업으로서는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등이 있다.
○ 국내 항공기 산업은 제한적이고, 아직 자체적인 역량을 갖추었다고 보기 힘들다. 이에 따라 항공기 소음과 관련된 국내의 연구 역시 제한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의 이수갑 교수를 중심으로 하는 팀은 오랫동안 이 분야에 헌신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손색없는 항공기 소음 연구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남양 연구소의 김재현 박사는 비록 자동차 분야의 소음진동 전문가이지만, 항공기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소음 대책 연구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 이제까지의 추세를 볼 때 앞으로 국내 항공 산업이 확대되고 활성화 될 것은 확실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다양한 정보들이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젊은 과학기술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Christoph Richt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330
- 잡지명
-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859~3873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