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의 부문별 발생원과 경감방안
- 전문가 제언
-
○ 지구 온난화가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원인가스의 하나인 메탄이 여러 발생원으로부터 발생되어 대기 중 메탄농도가 크게 증가되었다. 대기 중 메탄농도 증가가 대기화학에 영향을 미치는 등 온난화를 야기한다.
○ 인간의 인위적 행위에 따라 발생되는 메탄은 부문별로 농업, 에너지, 폐기물, 산업 등의 순서로 많다. 이들 여러 부문의 발생원으로부터 발생되는 메탄을 수집·변환하는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 온실가스 전환기술이 지구온난화와 자원고갈 해결의 열쇠이다. 인간 활동에 따라 발생되는 온실 가스는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등이고 그 중 이산화탄소가 가장 많으나 상대적으로 농도가 낮은 메탄의 온실가스 영향은 이산화탄소의 20배나 강해 전반적으로 메탄이 약 16%의 온난화 영향을 미친다.
○ 2005년 조사결과 우리나라 온실가스 발생량은 총 5.9억tCO2eq이고 부문별 발생비율 순위는 에너지, 산업, 농업, 폐기물 등으로 에너지 부문이 가장 많아 전 세계 부문별 발생비율 순위와는 일치되지 않는다.
○ 우리나라에서 온난화가스의 저감기술과 전환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근래 벼농사에서의 전자수용체를 활용한 메탄가스 저감기술과 축우의 메탄발생량 저감을 위한 그린사료 등이 개발되었다. 한편, 폐기물 재활용을 장려하여 매립 양을 줄여 메탄발생량 감축에 노력한다.
○ 메탄 포집기술과 이용기술개발로 온실가스를 자원화 함으로써 화석연료 수입량 일부를 대체할 수 있다면 외화절약과 온난화 방지라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고유가가 계속되면 폐기물의 에너지 자원화 경제성도 달라진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Izzet Karakurt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39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8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