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플렉스를 사용한 유기폐기물 처리
- 전문가 제언
-
○ BASF는 독일의 대표적인 종합화학 제조회사로 그 분야는 화학품, 플라스틱제품, 고기능제품, 농업관련제품, 파인케미컬제품, 석유/가스 등이다. 세계 6곳의 종합 생산거점을 추가해 380개 이상의 생산거점을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Ecoflex"와 ”Ecobio“ 등 환경대응형 그린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는데 에코플렉스는 생분해성수지이고 에코바이오는 에코플렉스에 PLA를 혼합한 바이오매스수지이다. 이를 사용한 쓰레기봉투를 활용한 퇴비화 플렌트 공급을 구미는 물론 아시아지역에까지 확대하고 있다.
○ 에코바이오에 사용되고 있는 PLA수지는 미국의 Cargil사가 DOW케미컬과 공동 설립한 Nature Works사에서 대량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를 쓰레기 종량봉투나 테이크아웃용 컵,용기 등 및 전기전자제품 포장재, IT재료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향후 자동차 시장의 세계화에 따라 PLA 및 바이오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자동차 부품의 개발은 CO2가스 저감에 따른 탄소세 제도의 효과적 대응, 제품 경쟁력 향상, 석유자원 원가 상승 대비 측면에서 더욱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 유기성 폐기물은 매립 시에는 1kg당 이산화탄소 4000g에 해당하는 온실가스가 배출되지만 산업용 퇴비화 시설에서는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19g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미 매립지가 바닥이 났고 환경오염이 심각한 국내에서는 상기 생분해성 쓰레기봉투를 사용한 퇴비화시스템 구축은 매우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 환경오염은 인구의 증가와 산업화가 주요 원인이며, 주로 도시나 공단을 중심으로 문제성이 더욱 심각하다. 그러나 오늘날 농촌에도 환경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축산폐기물 및 생활쓰레기의 부적정처리, 농약의 과다사용, 화학비료의 과다사용 등의 주요원인이다. 따라서 유기성폐기물을 퇴비화하는 연구와 대처가 정부 주도하에 철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Tsuchiyama Take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62(10)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8~52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