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저장장치의 데이터 보호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USB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브, SD 메모리 카드, 외장 하드디스크 등과 같이 소형이면서 휴대하기 쉬운 이동 저장장치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그 안에 저장할 데이터 및 자료들을 암호화 시켜서 본인 외에는 그것들을 열어 볼 수 없도록 보호해 주는 기술이다.
○ 최근 자료의 보관이나 이동을 위하여 이동 저장장치의 사용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동 저장장치의 특성상 휴대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에 분실 위험도 크다. 만약 분실한 이동 저장장치에 개인적인 정보나 남이 보아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들이 있다면 큰 곤란을 겪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이 적용된 이동 저장장치는 이러한 분실에 따른 자료유출 걱정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모바일 인터넷의 보안 위협에 대비하고 글로벌 모바일 보안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스마트 모바일 시큐리티 종합계획’을 2010년 12월 발표하고 2011년부터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다.
○ USB 보안과 관련하여 2003년~2011년 기간동안 국내에 등록된 특허가 약 26건 검색 되었으며 이중에서 이 기술과 유사한 특허로는 2011년에 등록된 솔라리스(주)의 ‘USB 보안토큰, 이를 포함하는 보안인증 시스템 및 이를 포함하는 보안인증 방법’ 과 2010년에 등록된 세미닉스(주)의 ‘메모리 기능과 보안토큰 기능을 구비한 USB 복합장치' 등이 있다.
○ 이 기술의 단점은 별도의 보안용 모듈(일명 ‘토큰 컴포넌트’)이 필요하고, 또 이 모듈을 위하여 호스트 장치에는 2개 이상의 통신 포트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 토큰 컴포넌트도 분실의 위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의 회피 설계를 위해서는 분실 위험이 없는 ‘토큰 컴포넌트’ 모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병행하여 물리적 분실 위험이 적은 소프트웨어 또는 네트워크 기반의 ‘암호 토큰’ 기술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저자
-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3425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3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