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페이스트와 모르타르에 실리콘과 페리실리콘 부산물(실리카 흄)의 이용
- 전문가 제언
-
○ 최근 건축물의 초고층화와 특수 구조물들의 출현 및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증가함에 따라 특수한 목적에 맞고 내구성이 강한 콘크리트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이 논문은 시멘트 페이스트와 모르타르의 수화특성, 연도(consistency), 응결시간, 시공성, 압축강도와 이들의 반응메커니즘에 대해 종합적으로 세부사항을 다루었다.
○ 실리카 흄은 분말도가 높고, 완전 구형에 가까운 입자이기 때문에 분산성과 감수효과가 상승되어 콘크리트에 사용 시에 시멘트 페이스트의 세공을 감소시켜 수밀성과 압축강도를 현저히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초고강도 콘크리트 제조 시 혼화재료로 사용된다.
○ 또한 실리카 흄은 대표적인 포조란 물질이며 시멘트에 비해 수화가 느리고 많은 양의 유동화제로 인해 초기반응이 지연된다. 이러한 초기반응의 지연은 양생온도를 올려서 개선할 수 있다.
○ 이러한 이점 때문에 실리카 흄은 단순한 강도 증가뿐만 아니라 열악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내구성, 안정성 및 보수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경제성이 있어 교량, 핵발전소, 해양구조물, 숏크리트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 그러나 실리카 흄은 통상 시멘트 중량의 약 3~10%가 사용되며, 사용량에 따라 콘크리트의 물성이 변하는 등 과도하게 사용할 때에는 시공성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사전실험을 통해 최적 사용량이 결정되어야 한다.
○ 이렇게 실리카 흄은 성능이 매우 우수하나 국내의 경우에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실리카 흄 대체재로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성능이 우수한 메타카올린 등 새로운 혼화재료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Rafat Siddique, Navneet Chah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55
- 잡지명
-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39~744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