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용 효소의 시장동향
- 전문가 제언
-
○ 효소는 촉매와 같은 역할을 하며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효소는 생물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화학반응 조절을 하며 세포내에서 만들어진다. 세포내에는 DNA가 있고 이 DNA에는 효소나 단백질 제조 설계도에 해당하는 유전자가 있다. 세포는 필요한 단백질과 효소를 DNA설계도에 따라 만들고 효소 만드는 역할인 RNA가 있으며 단백질과 효소원료인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 국내식품 효소시장 규모는 전체의 22%를 차지하며 양조용은 식품용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곰팡이와 세균에서 얻어진 α-아밀라아제, 글루코아밀라아제, 글루카나제, 프로테아제등이 사용되고 셀룰라아제, 풀룰라나아제, 펜토산나아제등은 제조수율 증대나 밀, 옥수수 등을 보조원료 사용시 이용된다. 전분당공업용 효소시장은 식품시장의 57%를 차지하며 제과, 제빵, 양조, 감미료 원료에 이용되고 α-아밀라아제, 글루코아밀라아제 등은 국산효소가 이용되나 전분당효소는 25~30%가 내열성으로 α-아밀라아제, 이성화효소 등은 전량수입에 의존된다.
○ 효소는 음식물의 소화과정을 통해 각 장기에서 생성되지만 환경이나 식수오염, 화학물질, 작물보호제, 합성첨가제 등에 의해 활성저하로 인한 체력약화에 의한 발병을 일으킬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 부족한 효소를 체외로부터 보충해 주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가 있다.
○ 세계의 효소시장은 덴마크의 노보자임사가 식용효소의 35%를 차지하며 매년 10~15%의 성장이 되며 Bakery고객이 매출의 50%를 차지하며 Novamyl의 비중이 50%를 차지하여 빵의 보존기간을 연장하였고, Lipopan F의 지방 유화제로 기존제품의 1/100수준으로 사용되며 미국의 제넨코사는 cellulosic 에탄올의 저비용기술 및 상용화 등 우리나라도 이들의 앞선 기술도입이 절실히 요망된다.
○ 국내에서도 GMO효소의 이용으로 생산공정의 노동력절약 및 수율의 향상을 이룰 수 있는 경제적 이득과 사용편리성에 대한 메리트가 있으나 국내수요자들의 인식부족으로 미흡하므로, 추후 GMO효소의 대체에 적극적인 관심이 요망된다.
- 저자
- Editorial Departm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47(2)
- 잡지명
- 食品と開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7~71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