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반추동물에서 하부 장기의 산 과다증과 생산성

전문가 제언
○ 하부 장기는 1위보다는 완충능력이 떨어지는 발효조로서 사료의 소화를 도와주고 1위나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영양소를 흡수한다. 하부 장기는 가축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여러 가지의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1위에서 NDF 소화율이 낮으면 하부 장기로의 발효 탄수화물 유입이 증가하고 대장에서 전분 소실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하부 장기가 장기간에 걸쳐 산과다 상태가 되면 장 상피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고 가축의 건강은 나빠지게 된다.

○ 그리고 사료의 소화관내 통과속도가 빨라지면 영양소의 소화율은 감소하는데, 소가 아급성 1위 산 과다증(SARA)에 걸려 있을 때 1위에서 사료의 통과속도가 빨라지면 제 4위나 소장에서 사료의 소화가 방해를 받게 된다. 소장의 내용물이 희석되고 하부 장기에서 발효가 증가하면 소는 SARA에 걸리기 쉽고, 사료의 소화율과 유지방 함량은 감소한다.

○ 대장에서 탄수화물 발효가 지나치게 일어나면 유기산이 축적되어 산 과다증이 발생한다. 이들 유기산은 내용물의 pH를 감소시키고, 미생물 군을 변경시키며, 장 상피에 손상을 입게 한다. 하부 장기 산 과다증은 1위가 하부 장기로 발효성 탄수화물의 유입을 조절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산 과다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는 SARA를 방지하도록 사료배합과 사양관리를 제대로 하여야 한다.

○ 우리나라도 한우나 젖소 사육 시 농후사료를 많이 급여하고 있어서 위나 장에서 산 과다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신선한 조사료를 많이 급여하거나 운동을 충분히 시켜서 위나 장의 소화 장애를 방지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소 사육농가에서는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그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T. F. Gressley, M. B. Hall, and L. E. Armenta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89
잡지명
Journal of Animal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120~1130
분석자
안*홍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