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활성제를 이용한 분석시료의 추출
- 전문가 제언
-
○ 화학분석에서 분리, 농축에서는 용매추출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유기 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 개발이 매우 중요하여 계면활성제의 “초분자 용매”를 이용하는 추출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 수용액에서 계면활성제의 농도를 임계 미셀 농도(CMC, critical micelle concentration)로 증가시키면 자기조립에 의하여 응집하여 콜로이드 크기의 초분자인 미셀이 형성되며 미셀 내부는 소수성이고 외부는 친수성으로 용액 중에 있는 소수성의 분석물의 분배가 일어난다.
○ 미셀과 같은 초분자를 분리하는 방법으로서는 온도를 바꾸어 상을 분리하는 흐림점 현상 추출(CPE, cloud point extraction)과 염, 알코올 또는 다르게 하전된 두 거대분자의 회합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코아세르베이트(coacervate)를 이용한 코아세르베이트 추출(CAE, coacervative extraction) 방법이 있다.
○ 단순한 수용액의 미셀을 포함하여 역미셀(reverse micell), 막소포(vesicle)와 같은 초분자 용매는 소수성과 친수성 부분을 가지고 있는 양쪽성 용매이고, 양성자 주개와 받개도 있어서 여러 가지의 극성 및 산성도를 가진 화합물을 녹일 수 있는 다기능의 용매라고 볼 수 있으며 화학분석에서 추출, 농축에 응용할 수 있다.
○ 초분자 용매는 응용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화학분석에서 추출 및 농축에 응용하는 연구는 아직 많은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상태에 있고, 국내에서도 대학에서 추출에 대한 연구가 일부 이루지고 있으나 화학분석에 응용하는 연구는 많지 않다.
- 저자
- Ali Sarafraz Yazd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30(6)
- 잡지명
-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18~929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