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과·제빵에서 가공전분과 증점다당류의 효과

전문가 제언
○ 제과·제빵 상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식감의 개선이나 품질, 제조 적성, 건강성 향상 등의 목적에 따라 가공전분이나 증점다당류, 레시틴의 적절한 첨가는 목적하는 상품의 제조를 가능하게 하고 상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게 된다.

○ 제과·제빵 상품에서 일어나는 경화나 노화, 구운 후의 형상변화 등의 문제의 방지책으로 가공전분으로 소맥분의 일부분을 바꾼다든지, 첨가제의 첨가만으로도 망상조직이 강화되어진다. 나아가 조직이 치밀해지고 수분이 보유되어짐에 따라 적절한 식감을 얻을 수 있다.

○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가공전분은 공업적 제과·제빵의 고화나 노화의 저감, 식감개량에 있어서 가장 좋은 개량제의 하나로 안정화처리 가공전분, 유화전분, 난소화성 전분을 예로 들 수가 있다.

○ 증점다당류는 빵의 고화를 낮추고 부드럽게 해주는 특징이 있는 물질 로 펙틴, 카라기난, 알긴산나트륨, 크산탄 검을 예로 들 수가 있다.

○ 가공전분이 노화억제 효과 등의 개량제로서 이용되어져 왔지만 가공방법이나 가공도의 정도, 원료에 따라 가공전분을 다양하게 제조할 수 있다.

○ 제조자는 본인이 요구하는 제과·제빵 상품의 질감, 노화억제를 위한 품질 향상, 제조과정에 따르는 품질 열화 방지, 냉장에 대한 내성 등에 따라 증점다당류의 종류나 가공전분을 알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는 펙틴 등 많은 증점다당류가 수입되어 식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해조류에서 추출하는 카라기난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어 수출도 하고 있다.


저자
Kou No Take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50(11)
잡지명
ジャパンフ-ドサイエン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6~22
분석자
안*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