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이온 액체의 설계와 전해질 재료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양성이온(Zwitterions)은 쌍극자이온(Dipolarions) 또는 분자 내부 염(Inner salt)이라고도 하며 한 분자 내에 양전하(Positive charge)와 음전하(Negative charge)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중성을 나타내는 중성 화합물이다. 이 물질은 동일분자 내에서 공유결합(Covalent bond)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각 이온 간에 이동을 억제 시킬 수 있다.
○ 전해질(Electrolytes)이란 물과 같은 용매에 녹으면 이온화하여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되어 전류가 흐르므로 전기가 통하게 되어 각 이온들이 이동해서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러한 전해질이 용해되어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이온화한 액체를 전해질 용액이라 한다.
○ 양성이온 화합물은 그 사용범위가 넓어 계면 활성제로도 쓸 수 있는 가장 최근에 발견된 물질이다. 구조상 양이온과 음이온 사이의 중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음이온 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덜 하고 양이온 보다 거품이 조금 더 많고 세척작용이 강하지만 음이온과는 비교가 안 된다. 음이온과 양립 가능하여 그 단점을 감소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다른 계면활성제와 혼합 사용할 수도 있다.
○ 이온성 액체는 대부분 유기용매와 달리 증발하지 않고 가연성이 없으므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유망한 용매 물질이다. 그래서 고분자물질, 의약품 등의 분야에서 화학물질을 친환경물질로 전환시킬 수 있는 유용한 용매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온성 용매의 건강위험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양성이온 액체의 설계와 전해질 재료를 우리산업에도 잘 응용할 수만 있다면 보다 우수한 제품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Masahiro Yoshizawa-Fuj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11)
- 잡지명
- ファインケミカ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8~23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