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럽주택의 환기 현황

전문가 제언
○ 외부 공기 도입량을 환기량이라고 하는데 그 양이 많을수록 실내의 오염정도가 낮아져 외부공기와 같은 상태로 된다. 그러나 냉난방이나 공기정화 시에는 환기량에 비례하여 열 손실이 발생하여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므로, 실내의 공기 청정도를 어느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환기량을 필요 환기량이라고 하며, 실내?외 공기의 조건, 실내의 오염 발생량, 냉난방 공기조절의 유무 등에 의해 결정된다.

○ 국내에서는 2006년 2월에 발효된 "건축설비표준"에 의해 환기량을 0.7 h-1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환기장치를 설치하도록 강제규정을 만들었으며,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2011년 7월에 “청정건강주택 건설기준”을 마련하여 일정수준 이상의 실내 공기질과 환기성능을 확보한 주택을 건설하도록 유도하고 있고 "청정건강주택 자체 평가서"에서는 환기 및 공기조화 설비의 설치 위치, 규격, 송풍기 용량, 흡기량, 배기량, 가동시간 등을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 주택의 환기량 측정은 대상 주택의 다양성과 측정방법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결과해석의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질병과 관련한 연구결과는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여 주택의 환기량 측정 자료만으로 거주자의 질병의 발생 원인을 추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실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 및 기술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나, 모든 환경조건에 부합할 수 있는 기술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주택의 외부 및 내부의 환경을 엄밀히 조사한 후에야 그 주택에 가장 적합한 환기 시스템이 결정될 수 있고, 가장 적합한 시스템 일지라도 거주자의 생활 패턴에 의하여 실내 공기질이 좌우될 수 있다.

○ 실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실내공기질 평가나 환기량 조사 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거주자의 실내환경에 대한 인식과 환기 시스템의 최적 운용을 위한 지식 및 마인드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꾸준한 실내환경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을 통하여 전국민의 실내환경개선의 필요성을 주지시킬 필요성이 있다.
저자
C. Dimitroulopoulo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47
잡지명
Building and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9~125
분석자
황*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