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보 폭발의 오늘과 내일

전문가 제언
○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모든 사람이 정보의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스마트-폰과 디지털카메라 같은 대량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기기가 일반화되고, TV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정보관련 데이터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증가는 기존 데이터 처리방법이나 컴퓨터 시스템에도 영향을 주어 개별적 데이터의 보관 대신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 최근의 개발에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계는 모두 강력한 CPU의 연산력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즉, 부동 소수점 연산능력을 추구하는 소위 슈퍼컴퓨터와는 달라, 대용량 데이터의 입출력에 역점을 두고 데이터 인텐시브 아키텍처가 인터넷 메가 서비스 기업에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빅 데이터(Big Data)를 고효율로 조작하는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보 폭발 지향의 새로운 엔진 개발이 중요하다.

○ 소프트웨어 개발의 관점에서 보면, 많은 기기가 컴퓨터를 내장하고 있어, 기기특성은 고려된 소프트웨어에 의해 형성되지만, 내장된 CPU는 힘이 약한 경우가 많아 고도의 최적화는 곤란하다. 사이버 세계에서 보다 강력한 해석력 활용에 의한 시스템의 고도화가 기대된다. 종래의 프로그래밍 모델은 유저에게는 물리 세계를 의식하지 않게 하고 고도화가 추구되어 왔다. 사이버 피지컬 시스템에서는 역으로 물리 세계를 의식한 소프트웨어 모델이 필수적이다. 또 도시 같은 대규모 시스템뿐만 아니라 체내 시스템 등 마이크로의 세계도 그 대상으로 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별 컴퓨팅 자원들을 가상의 영역인 클라우드로 이동시키고, 사용자는 물리적인 기기의 보유가 아닌 네트워크에 접속함으로써 필요한 IT 자원을 할당받아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도 2010년부터 ETRI의 연구개발과 일부 업체 중심으로 투자가 되었고,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KT, SK텔레콤, LGU+는 데이터센터를 증설 중이며, SK C&C, 삼성 SDS, LG CNS도 데이터센터의 구축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의 확산과 파급효과에 기대가 크다.
저자
Masaru KITSURE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94(8)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662~666
분석자
김*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