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수명주기관리를 위한 통합 프레임워크
- 전문가 제언
-
○ ERP가 기업 활동을 실행하고 발생한 데이터들을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시스템이라면, PDM(제품 데이터관리)은 이러한 기업 활동들이 발생할 때, 기준이 되는 부품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즉,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나이, 성별 등과 같은 인적 정보들이 인사 활동을 처리함에 있어 가장 기준이 되는 자료인 것처럼, 제품이나 부품에 대한 기준정보가 제조부문에서는 가장 기준이 되는 자료다.
○ 기업 프로세스 중에서 제품개발 분야가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PLM(제품수명주기관리)은 이러한 제품 연구와 개발 분야를 담당하는 방법론으로, 최근에는 제품개발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하는 시스템 구축에 중소기업까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도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제품개발 프로세스 컨설팅을 제외하거나 고가의 외산 솔루션 대신 저렴한 국산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 형편이다. 하지만 프로세스의 개선 없이 시스템만을 도입하려는 업체는 ROI(Return On Investment)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다.
○ PLM은 전략적인 비즈니스 접근방법으로 일관된 비즈니스 솔루션이며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서, 또 확대된 기업을 통하여 사람, 공정, 비즈니스 시스템, 정보를 통합해서, 협업적 정보의 생성, 관리, 배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확장된 개념의 엔터프라이즈(엔지니어링, 제조, 구매, 마케팅, 영업, 지원, 고객, 설계업무 및 협력사)를 지원한다. 개념설계에서부터, 제품의 폐기 또는 공장폐기에 이르는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사람과 공정, 비즈니스시스템 그리고 정보를 통합 접목하며, 협업적인 창조적 업무, 관리, 배포 그리고 제품정보 및 공장정보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적용하는 일관된 전략적인 비즈니스 접근법이다.
○ 국내에서도 PDMA(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Association) 코리아 회사가 발족되는 등 산업체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서 학계와 협력하여 PLM에 대한 관심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 저자
- Vijay Srinivas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43
- 잡지명
- Computer-Aided Desig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64~478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