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새로운 식물성 처방에 의한 제2형 당뇨와 혈관합병증의 예방과 치료

전문가 제언
○ 당뇨병은 그 증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자들이 관여하며 90%를 차지하는 제2형 당뇨환자의 실질적인 일부집단은 인슐린요법에도 불구하고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제2형 당뇨병이 제1형 당뇨병에서 보이는 것보다 더 혈장 당 수준에 변이성이 적은 특성이 있으나 제2형 당뇨환자는 당 불안정과 미진단된 저혈당 혹은 식후고혈당에 직면할 수도 있으며 심한 당뇨 치료로 저혈당 증상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은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요인들이 서로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한 가지 질환 군으로 개념화시킨 것이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심혈관 질환 혹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된다. 1988년 Reaven은 이러한 증상들의 공통적인 원인이 인슐린 저항성임을 주장하고 엑스(X)증후군,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이라고 명명하였다.

○ Ayurvedic라는 문구는 인간의 건강을 증진과 관련된 고대 인도의 전통약물인 Ayurveda에서 유래되었으며 Ayurvedic 치료는 독성이 없고 침습성이 없으며 만성 불안증을 치료한다. 3000~5000년 전에 시작되고 인도인구의 80%가 소비하는 원시적인 치료법이다. 식물성 제제를 이용하여 기본적으로 인간의 육체를 해독하고 청결하게 하는데 있다. Panchakarma로 알려진 Ayurvedic clinic은 식이조절과 yoga 및 마사지도 권유한다.

○ 현재 활용되고 있는 여러 당뇨 약들이 부작용이 있고 치료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본 발명에서 제시된 Ayurvedic 처방을 주제로 한 새로운 식물성 약학적 조성물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특히 합성약물에 비해 독성이 적기 때문에 안전성 면에서도 유리하고 더욱이 다양한 관련 합병증까지도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하며 앞으로 4종의 발명식물을 주제로 한 적합한 처방을 탐색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으로 맞춤치료를 할 수 있는 당뇨, 비만을 비롯한 복잡한 대사증후군의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SRM UNIVERSITY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WO20110158247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2
분석자
신*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