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GLP-1은 혈당강하 외 체중감소, 심혈관에 어떤 영향을 주나

전문가 제언
○ 비만으로 발생한 인슐린 저항이 2형 당뇨병을 발생케 한다. 이런 당뇨병을 치료하려면 혈당강하뿐만 아니라 체중을 감소시켜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켜야 2형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혈당강하제인 설포닐우레아는 체중증가와 혈중지질을 높여 심혈관 위험을 높이는 단점이 있어 새로운 치료제가 필요하다.

○ 이 설포닐우레아는 저혈당을 유발하기도 하는 데 비해 GLP-1의 인슐린분비 촉진작용은 세포 밖의 당 농도 의존형이어서 당이 부족하면 GLP-1의 인슐린분비 촉진작용을 잃게 되어 저혈당을 유발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GLP-1은 소장에서 분비되어 인슐린을 촉진시켜 혈당을 강하시키는 장내 분비호르몬이다. 이 GLP-1은 인슐린분비 촉진뿐만 아니라 소장에서 영양흡수를 감소시켜 체중을 줄게 한다. 결국 GLP-1은 혈당강하와 체중감소라는 바라던 기능을 갖춘 호르몬이다. 그러나 체내에서 Dipeptidylpeptidase IV(DDP-4)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GLP-1의 체내에서의 작용시간은 매우 짧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 효소의 분해 작용에 견딜 수 있는 GLP-1 유사체(또는 유도체)를 만들었다.

○ 이들 GLP-1 유사체, GLP-1 수용체 길항 유사체들은 혈당강하뿐만 아니라 체중감소, 해로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어 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적합하다. 이들 유사 길항체들은 이런 위험물질들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심혈관질환, 심장마비 등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를 보여 보다 좋은 2형 당뇨병 치료제로 인정되고 있다.

○ 당이 높은 상태에서 분비된 GLP-1은 α-세포, β-세포 모두에 작용해 cAMP 양을 증가시킨다. α-세포에서 분비된 cAMP는 β-세포에 작용해 β-세포의 당에 의한 인슐린 분비를 증폭시켜 정상혈당을 유지케 한다. 우리나라의 생활습관병 중 당뇨는 점점 환자가 증가되고 있어 본 연구자료가 이 분야의 우리 연구자들이 한번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저자
B. Verge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37
잡지명
Diabetes & Metabolism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77~488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