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소(As)로 오염된 폐광지역 토양과 식물의 As 분포

전문가 제언
○ 비소(As)가 폐광된 중석 광산의 오염원이 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유비철석(FeAsS)은 As를 포함하는 가장 일반적인 광물로서 텅스텐광석(주로 회중석, 철망간중석)과 더불어 고온열수광상에 산출하며, 방연석, 섬아연석, 황철석, 황동석 등 황화광물과 수반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흔히 금을 수반하고 드물게는 페그마타이트, 접촉변성광상, 결정질 석회암에 산재해 나타난다.

○ 폐광 주변토양에 As가 높게 오염되는 것은 수반광물인 황철석(FeS2)은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황산제일철(FeSO4)과 황산으로 분해되고, 생성된 황산은 각종 광석을 분해하며, 황산제일철은 황산제이철[Fe2(SO4)3]로 산화되어 다른 황화광물을 분해한다. 그 결과 각종 중금속을 함유한 산성폐수를 방출하여 주변토양을 오염시키게 되며 유비철석 자체도 황철석과 유사한 작용을 하고 특히 As를 방출한다.

○ 따라서 광산주변 토양은 독성을 띄게 되고 일반 식물은 자라기 힘든 불모지로 변하게 된다. 그런데도 광산주변에서 자라는 일부 식물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식물은 As에 내성을 가진 토종식물이기 때문에 식목에 이용할 수 있고 또 일정량의 As를 토양에서 추출해내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토양의 환경복원과 녹화에도 이용할 수 있다.

○ 이 Barruecopardo 광산지역의 함As 중석 광산은 1912∼1983년간에 걸쳐 광범하게 개발되고 심하게 오염된 곳으로 토양에 환경평가를 실시하고 식물을 환경복원에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이 지역에서 자라는 토종식물을 연구한 것이므로 유사한 광상지질학적 조건을 가진 폐광지역을 복원하는 식물환경복원(phytoremediation)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한국의 대표적 중석 광산인 상동중석 광산(회중석)은 1923년에 개발이 시작되고 1990년에 폐광되었으며, 달성중석 광산(철망간중석)은 1938년에 개발이 시작되고 1994년에 폐광되었다. 이후 체계적인 환경복원 없이 방치된 상태에 있으므로 이 논문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V.Otones, E. Alvarez-Ayuso, A. Garcia-Sanchez, I. Santa Regina, A. Murcieg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159
잡지명
Environmental Pol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637~2647
분석자
이*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