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부탄올 생산의 과제: 어떻게 효율을 증진시킬 것인가

전문가 제언
○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의 상용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핵심적인 요소기술로는 당화효소 생산 미생물의 발굴 및 개량, 대사공학 및 효소공학 등을 이용한 발효 및 효소공정의 최적화, 다양한 산업용 생물 촉매 개발 등이 있다.

○ 미국에서 에탄올을 잇는 차세대 바이오 액체연료로 기대되고 있는 바이오부탄올 생산이 본격화되고 있다. 바이오부탄올은 에탄올보다 가솔린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휘발성이 낮아 에탄올보다 많은 양을 가솔린에 혼합할 수 있고 가솔린에 직접 혼합해도 수분 혼입에 의한 상분리 우려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원료는 에탄올처럼 옥수수, 사탕수수, 사탕무, 밀 등 폭넓지만 제조단가가 높아 대규모 생산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 효율적인 에탄올생산 미생물의 특성으로는 ① 높은 에탄올 생산 ② 높은 에탄올 및 글루코세 내성 ③ 삼투압내성 ④ 낮은 최적 pH ⑤ 높은 최적온도 ⑥ 생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강한 내성 ⑦ 잠재적인 방해물에 대한 높은 내성 등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등이 있는데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효모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 유기성 폐기물에서 산출되는 바이오가스, 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등 바이오연료는 중장기적으로 온난화 대응의 가장 실질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정부는 오는 2050년 기준 수송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의 25%를 바이오연료가 메워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수송용 바이오 연료 500만TOE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 국내에서는 정유기업을 중심으로 바이오부탄올 공정기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09년에는 카이스트 연구팀과 공동으로 비식용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부탄올이 함유된 혼합 알코올 생산 균주와 공정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부탄올 발효과정에 사용하는 균주를 대사공학적으로 개량함으로써 부탄올 생산량을 늘리고 부산물로 생산되던 아세톤을 이소프로판올로 전량 전환시켜 바이오 혼합 알코올 생산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켰다.

저자
Veronica Garci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15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64~980
분석자
한*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