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포를 타깃으로 하여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
- 전문가 제언
-
○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당뇨, 암 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체 의료비의 5~10% 가량이 비만분야에 사용되는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수요를 충족시켜줄만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 최근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브루스 레바인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T세포에 삽입하여 백혈병 세포를 공격하게 만들 수 있는 유전자를 설계하였다. 연구진이 설계한 유전자는 키메라항원 수용체(CAR: Chimeric Antigen Receptor)를 코딩하는 수용체인데, 이 수용체의 한쪽은 악성 B세포의 특이항원(B-cell antigen)인 CD19를 인식하여 결합하도록 고안되었으며, 다른 한쪽에는 CD137과 CD3ζ가 장착되었다.
○ 과학자들은 T세포의 능력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했으나 CAR을 장착하려는 초기의 시도들은, 변형된 T세포를 체내에서 증식시키는 데 실패했다. 결과적으로 변형된 T세포들은 수명을 다하고 죽어갔고, 질병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레바인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암을 겨냥하는 항체」와 「T세포의 반응을 증폭시키는 수용체」를 결합한 신개념의 키메라 수용체를 이용하여 그 돌파구를 찾았고, 결과는 놀라운 성공으로 이어진 것이다.
○ 비만은 지방의 축적 특히 복부지방 축적이 하나의 큰 요인이지만 그 축적을 억제하는 방법은 다양한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확립된 방법과 마커가 밝혀져 있지 않다. 본 발명에서 밝힌 표적특이성 키메라항원 수용체 구조물을 이용한 세포성면역요법으로 지방세포를 특이적 표적으로 하여 직접 영속적으로 제거한다는 방법은 매우 바람직하고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실용화될 것이 기대된다.
- 저자
- 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1269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