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경화증 및 다발경화증에서 고밀도 펩타이드 미세배열 자료의 컴퓨터 분석
- 전문가 제언
-
○ 미세배열(microarray)은 유전자검사를 위한 DNA chips조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DNA chip에서는 cDNA 또는 oligonucleotide를 유리 슬라이드와 같은 기판에 미세배열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유사한 방법으로 특정 단백질을 검사할 때는 그 단백질 자체나 그 단백질을 대표할 수 있는 15mer 내외의 펩티드들을 사용하게 된다. 특히 펩티드 미세배열은 한 기판에 많은 수를 배열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인산화와 같은 변형된 펩티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 경화증(sclerosis)은 염증 및 간질 질환에 의해서 생기는 경결 또는 경화 현상으로 주로 결합조직의 섬유화(fibrosis)에 의해 발생된다. 일반적으로 신경계와 혈관의 경화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잘 알려진 다발성 경화증(multiple sclerosis: MS)은 중추신경계의 백질 전체에 탈초반이 일어나는 질병이다. 전형적인 증상은 쇠약, 운동실조, 지각이상, 언어장해 등이다.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알레르기설과 slow 바이러스설이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다.
○ 전신경화증(systemic sclerosis: SSc)은 면역 활성화, 혈관 상해, 염증반응, 피부와 다양한 기관의 섬유화(fibrosis)를 특징으로 하는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다. 면역 활성화는 질병 특이 자가항체의 생산과 림프세포의 활성화 및 다양한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유도한다. SSc는 피부와 폐 또는 다른 기관의 신속한 섬유화를 특징으로 하는 dcSSc (diffuse cutaneous SSc)와 섬유화는 제한적으로 나타나며 주로 혈관 상해를 보이는 lcSSc(limited cutaneous SSc)로 대별된다.
○ IcSSc와 MS 같은 자가면역질환에서 자가항체는 질병의 병리생리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질병의 진단, 예후, 진행 경과 등에서 중요한 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이들 질병에서 고밀도 펩티드 미세배열(high-density peptide microarray) 방법은 질병 특이 자가항원과 항원결정기(epitope)의 검색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최근 크게 발전하고 있는 생물정보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유용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ichael Heck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1
- 잡지명
- Autoimmuni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80~190
- 분석자
- 김*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