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진유발 산사태의 정량적 위험도 분석: 이란의 Emamzadeh지역

전문가 제언
○ 산사태 중 지진에 의해 발생된 산사태가 가장 파괴적이다. 그러나 지진유발 산사태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연구는 강우에 의한 산사태 연구와는 달리 매우 초보적 단계이다. 그럼에도 이 연구는 지진유발 산사태 지역의 인명피해를 거주인의 위치와 거주형태에 따라 확률로 표시하는 산정방법, 즉 정량적 위험도 평가방법을 택하였다.

○ 산사태의 정량적 위험도평가(QR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는 홍콩의 GEO(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가 처음 도입한 방법으로, 강우에 의해 발생한 산사태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존의 정성적인 산사태 예측 또는 취약성 분석과는 달리 산사태에 의한 피해범위, 피해종류, 피해액수 등을 정량적으로 산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강우량 대비 위험도 규모 산정은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 같은 논리로 지진규모에 따른 산사태 위험도 평가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지진재해곡선을 이용하여 지진 재현주기 1,000년과 가속도 값 0.37g를 구하였다. 사면안정성 분석에 의하면 연구지역의 가장 취약한 사면은 지진동과 무관하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0.37g의 가속도 하에서는 거의 모든 사면이 완전히 파괴된다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지진 규모에 따른 사면의 안전율 변화에 대한 언급은 없다. 따라서 차후 지진규모와 사면안전율과의 관련성 연구도 지속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는 비교적 지진 안전지역에 위치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지진을 유발시키는 지구조 판의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있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나라의 계기지진 자료 중 가장 규모가 큰 지진은 1978년 발생한 리히터 규모 5.0의 홍성지진이다. 그러나 역사지진을 분석한 학자들에 의하면 홍성지진 보다 훨씬 큰 규모의 지진이 역사시대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산사태 위험도평가에서는 지진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나, 차후로는 최소한의 지진 가속도 값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저자
S. Mostafa Mousavi, Babak Omidvar, Fereydon Ghazban, Reza Feyz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122
잡지명
Engineering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1~203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