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해야 할 고위험군 천식환자의 대응
- 전문가 제언
-
○ 천식환자 혹은 고령자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 시즌에 감염되어 천식악화, 면역의 과잉반응, 고열로 인한 식욕부진, 탈수, 영양장해 등의 전신건강 상태악화를 초래하게 되면 초과사망의 우려가 발생한다. 고령자, 만성질환자에 있어서 입원을 포함한 조기관리는 불가결하다.
○ 전신상황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항인플루엔자 약 투여, 기초감시 강화, 조기입원치료 등의 포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인플루엔자 감염은 만성호흡기질환 특히 기관지천식을 악화시킨다. 인플루엔자백신은 가장 유효한 현실적 감염예방법이다. 인플루엔자 에 걸렸을 때에는 신속한 항인플루엔자 약 투여, 기초질환 치료강화, 전신관리가 중요하다.
○ 바이러스 감염과 천식악화에 대하여 현재까지 많은 연구보고가 있지만 아직까지 단편적이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천식악화의 메커니즘이 규명되어 있지 않다. 결국 여러 가지 화학약품-사이토카인 네트워크의 활성화, 염증세포의 축적과 각종 염증성 매개체방출, 그 결과로 일어나는 세포 간 상호작용에 의하여 기초병태로서 천식악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물론 발열, 탈수, 2차기도 감염 등이 천식의 병태를 더욱 악화시킨다.
○ 고열에 의한 식욕부진, 탈수, 영양장해를 초래하여 전신상태의 악화가 극단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등의 만성호흡기질환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증상을 악화시켜 국소방어능력의 저하, 기도 감염 및 폐렴 등의 2차 감염을 일으키기 쉽게 된다.
○ 나아가서 인플루엔자 감염 후에 숙주의 면역학적 과잉반응, 즉 사이토카인 스톰에 의한 조직 장해가 뇌증, 인플루엔자 폐렴, 다 장기 부전을 초래한다. 만성호흡기질환에 국한하지 않고 만성심부전이나 그 외의 만성질병환자, 기초체력 부족의 고령자에게는 특히 그 영향이 크다. 이러한 전신상태의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백신접종, 항인플루엔자 약, 기초병태감시와 적절한 관리, 전신관리, 조기입원대응 등의 포괄적 관점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ishi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12)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669~3673
- 분석자
- 강*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