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플루엔자 백신의 개발동향 및 전망

전문가 제언
○ 과학의 발전과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의하여 인플루엔자 백신의 종류는 불활화 전입자백신, 분할백신, 서브유닛 백신, 생백신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백신제조의 재료로서는 발육계란, 세포배양, 각종 아주반트 첨가, 그리고 투여방법으로서 피하주사, 근육주사, 피내주사, 경구투여, 경비투여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므로 이들을 적절히 조합하면 보다 효율적인 백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사용 중인 HA백신은 순도가 높은 우수한 백신이다. 더 이상의 개량은 어렵다고 생각된다. 금후에는 아주반트의 첨가, 피하주사 외에 투여방법(비강, 피내주사, 첨부 등)의 개발을 통하여 더욱 높은 효과를 나타내는 HA백신의 연구가 필요하다. 전입자백신은 HA백신보다 효과는 높지만 부작용이 강하여 일본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 전입자백신 혹은 아주반트첨가백신은 분할백신 단독보다 부작용이 많다. 백신의 효과와 부작용은 상반되는 것으로 유효한 백신이라면 부작용이 많은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 백신의 숙명적인 문제이다. 세계의 제약회사, 연구기관, 대학 등이 경쟁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하고 있지만 끊임없이 변조되어 가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것이 간단하지는 않다.

○ 신형 인플루엔자의 출현이 심각해지면서 세포배양법으로 단기간에 대량의 백신을 제조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H5N1 바이러스의 경우, 불활화 전입자백신에 면역증강 제를 첨가하지 않으면 항체반응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는다. 계절성 백신과는 크게 다른 제형의 백신을 만들고 있다.

○ 한국에서는 2009년 신종플루 발생 시에 1,400만 명에게 분할백신을 접종했으며 보존제로 유기수은 치메로살 첨가, 아주반트 보조제로 스쿠알렌이 첨가된 제품이다. 백신접종 후 235명의 피험자 중에서 113명(45.1%)이 이상반응의 부작용을 나타내었다. 백신접종 과정에서 236명이 사망하였으나 사망 원인이 백신의 부작용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백신제품의 성분표시를 보면 면역이 저하된 자, 주사침 끝이 혈관 내에 들어가지 않게 하라, 등등 20여 가지의 주의사항과 부작용 내용이 표기되어 있지만 충분히 홍보가 되어 있지 않다.
저자
oku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12)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649~3654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