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막 및 막 이외의 제거 소재를 조합한 휴대형 혈액정화 시스템

전문가 제언
○ Kalorama Information에서 2011년 6월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675억 달러 규모의 투석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6% 성장되었으며 그 추세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관련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도 아시아와 신흥국을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며 특히, 중국의 경우 의료보험제도 정비 등의 국가정책의 지원에 의해 큰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 최근 일본에서는 중공사 충전율이 다른 투석기에서의 용질 제거 능력(Waseda University), 장시간 투석시의 저분자량 단백 영역물질의 제거 동태(Hashimoto Clinic, Kitasato University), 자기에 의한 혈류 변화가 투석 치료에 미치는 영향(Hojo Tanaka Hospital, Tohoku University) 등의 기반기술연구와 체격 차이를 고려한 투석 조건(Kochi Takasu Hospital), 대면적(2.3㎡) 투석기의 성능평가(Kaikoukai Medical Foundation), 투석기용 세정제와 소독제의 검토(Sangeniin) 등의 응용연구가 산학간의 긴밀한 협력하에 활발히 진행 중이다.

○ 우리나라도 2003년 6월 한국 최초로「한국인공장기센터」를 설립하여 연구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2004년에는 서울대 의대 의공학교실이 박동식의 휴대형 인공신장기를 개발하여 제주대에서 동물실험을 수행했다. 코오롱은 2004년 자체 개발한 중공사막을 장착한 인공신장기를 개발했으며 2011년부터는 5년간 1,000억원이 투입되는 '첨단 메디컬섬유소재 개발사업'을 통해 고효율 혈액정화 필터를 개발 중이다. 지식경제부는 2015년까지 1천377억원이 투자되는 '전자의료기기 부품소재 산업화 기반 구축사업'을 통해 인공신장용 분리막 소재와 휴대용 인공신장기 부품 개발을 추진 중이다.

○ 휴대형 인공신장은 투석 환자의 사망율을 저감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며 의료비를 저감할 수도 있다. 특히 첨단산업 분야 중에서 국내의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가장 뒤처진 분야가 첨단 인공장기의 개발 및 의료기기와 신소재의 개발이다. 따라서 개발된 인공장기 시스템을 제품화하는데 필요한 연구개발지원과 함께 제도행정적 규제 완화 등 제품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여건이 형성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저자
Akihiro C. Yamashi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7(1)
잡지명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1~45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