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부식 데이터 시트-대기환경에서 강의 부식과 장시간 데이터-

전문가 제언
○ 양극산화 및 화성처리기술에서 마그네슘의 경우 현재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기단계에 해당하며, 국내 연구진들도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려 신산업을 창출해 나가야 하겠다. 플라즈마의 영역은 국내의 기본연구가 되지 않아 산학연을 중심으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정부는 표면처리산업을 6대 뿌리산업의 하나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것이 기대된다 .
○ 물질·재료연구기구(NIMS)에서 지적기반구축의 일환으로 저합금강의 대기부식특성을 대상으로 부식데이터시트의 작성을 시도하였다. 일본은 지역이 남북으로 좁으며 길기 때문에 대기의 부식성이 크게 차이가 나며 강재의 부식은 처하고 있는 환경에 의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시공환경에 있어서 강재의 적용성 평가가 중요하다. 또 대기부식 특성데이터는 이 때문에 기초 데이터로 이용가치가 높아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 리터당 100km를 주행하는 자동차, 한번 충전하면 일주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휘발유보다 저렴한 태양광, 상상만 해 왔던 미래가 조금씩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은. 이 시대의 많은 과학기술자들이 다양한 소재와 공정을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여 상상속 미래를 앞당기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재료연구소가 표면처리 등 7대 주요 분야의 28개 소재공정기술을 총망라한 소재기술백서 2011을 발간한 점이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다.

○ 신산업(NT, IT, CT, ET, BT)의 발전으로 인해 초미세방식 처리제품으로 기술 전이가 이루어지는 현 상황을 고찰해 볼 때, 향후 이종 기술간 융합을 통한 고성능화, 초소형화, 고기능화, 고밀집화 된 방식 제품이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방식업계의 자구적인 기술고도화 노력과 함께 산·학·연이 연계된 전략모색이 요구된다

저자
TAHARA Ak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81(12)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028~1034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