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유금속(rare-metal)은 산출량이 적은 것에서 유래된 유용한 금속원소의 총칭인데, 최근?원자력, 전자공학, 우주개발 등의 실용화에 따라 공업적으로 금속의 형태로 생산되고 있다. 타이타늄, 규소, 저마늄, 베릴륨, 우라늄 및 지르코늄 등이 여기에 속한다. 희유금속에 대응하는 용어는 보통금속(common metal)이며 옛날부터 인류가 사용해 온 금속이다.
○ 주요한 희유금속을 지각 속의 존재량과 정련의 난이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지각 속에 많이 있지만 정련이 어려운 금속: 칼슘, 망가니즈, 칼륨, 규소, 나트륨 및 타이타늄, ② 지각 속에 적지만 정련이 쉬운 금속: 비소, 비스무트, 카드뮴, 코발트, 셀레늄, 텔루륨 및 안티모니, ③ 지각 속에 적고 정련도 어려운 금속: 바륨, 베릴륨, 붕소, 세륨, 크로뮴, 나이오븀, 칼륨, 저마늄, 하프늄, 인듐, 리튬, 몰리브데넘, 스트론튬, 탄탈럼, 탈륨, 토륨, 텅스텐, 우라늄 및 지르코늄 등이다.
○ 희토류 금속은 세계 생산량의 96%을 생산하는 중국은 희토류 금속을 발 빠르게 자원무기화 했다.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또한 희유금속 비축량을 확대하는 등 희유금속 전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도 최근 희유금속 확보전에 뛰어들어 자원외교를 하고 있다. 21세기에는 희유금속 자체가 성장동력이다.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외자원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내에 있는 희유금속도 탐사, 개발을 더 활발하게 할 필요가 있다.
○ 한국이 탐사 중인 해저광물자원의 희유금속과 현재 탐사하고 있는 해저광물자원의 유형은 망간단괴, 망간각 및 다금속황화광체 등으로 구분된다. 망간단괴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희유금속은 Pt로 지각함량 대비 최대 400 배까지 부화되어 있다. 망간단괴의 총 희토류 함량은 0.037~0.302 REO %, 평균 0.12 REO %를 보인다. 망간각의 주요 희유금속은 Te 및 Pt로 각각 10800 배, 150배 정도의 부화량을 보인다. 총 희토류 함량은 0.013-0.387 REO %, 평균 0.18 REO %로 망간단괴 보다 다소 높은 함량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