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노입자 및 탄소나노튜브로 강화된 마그네슘합금

전문가 제언
○ 마그네슘합금은 지난 20여 년간 밀도, 강도, 열전도율, 열팽창, 리사이클링 등의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서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크게 주목을 받아왔다. 20세기 초반에는 철, 동, 니켈 불순물을 함유한 마그네슘합금의 낮은 부식 저항성으로 인해 어려움도 있었으나, 지금은 우수한 부식특성을 가진 합금과 코팅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다.

○ Aluminium-Zinc(AZ91, AZ60)과 Aluminium-Manganese(AM50, AM60) 마그네슘합금이 자동차는 물론 전자제품 및 공구를 제조하는데 널리 사용되는데, 이들 합금은 상온에서의 강도와 내 부식성이 우수하고 주조와 가공성이 양호하나, 고온에서 미세구조가 불안정하여 내 크리프성과 같은 기계특성이 약화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합금의 개발은 물론 세라믹 분말로 강화하려는 기술이 개발되어 일부 실용화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스트론튬과 같은 희유금속을 첨가한 새로운 합금제조를 통하여 조직제어와 함께 성형가공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연구가 있었고, 아울러 미세입자(microparticle) 또는 미세섬유(microfibre)로 강화된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하지만 나노세라믹입자 또는 탄소나노튜브로 강화된 마그네슘합금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적고 기초연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 국내의 자동차 또는 통신기기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마그네슘합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도 연간 3,000톤의 능력을 가진 압연공장을 건설하여 실용화를 위한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마그네슘합금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졌다. 이는 재료의 특성을 향상시키려는 연구가 더욱 촉진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나노입자 또는 나노튜브를 활용하여 마그네슘합금을 강화하려는 기술은 필히 나노재료의 생산기술 발전과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들 나노재료의 실용화 개발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오래지 않아 이들로 강화된 마그네슘복합재료의 활용도 실현될 것이다.
저자
H. Diering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46
잡지명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89~306
분석자
정*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