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의 보고, 바다와 해양생명공학
- 전문가 제언
-
○ 해양바이오기술은 해양생태계에서 얻어진 것을 산업, 의료 및 환경에 적용하는 기술이다. 해양생태계는 지구에서 생물학적으로나 화학적으로 가장 다양한 생태계이다. 해양바이오기술은 치료제나 산업적 또는 환경적으로 활용하거나 분석하는 수단으로 점차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 최근에 가장 성공적인 의약품으로 개발된 원뿔조개의 conotoxins은 중독성이 없는 진통제로 사용되고 있다. 해저분출구 주변의 대사물질에서 항암제가 추출되며, 해양생물에서 추출된 효소는 박테리아 보호막(biofilms) 제거에 사용된다. 그 외에도 해파리의 초록형광단백질 유전자를 붙여서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분자들의 반응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거나, 열수공에서 서식하는 미생물에서 추출된 DNA polymerase는 완벽한 복제능력을 발휘하여 PCR 반응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세균동정이나 대사의 흐름, 세포를 물리적으로 다루는 방법이 단백질 질량스펙트럼 분석과 같은 기술로 진화되고 있다. 측정기기의 발전, 단백질체학(proteomics)과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의 진전은 물리학의 발전과 합하여 해양생물들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 국토해양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은 육상자원의 고갈에 대비하여 해양생물기반기술, 해양생물생산기술, 해양신소재개발기술, 해양생태환경보전기술 분야의 40대 중점육성기술을 통한 해양생명공학기술 세계 7대 강국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인하대학교 이철균 교수를 중심으로 '해양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개발연구단'은 「반투과막 등을 이용한 미세조류 해양배양장치」에 관한 원천특허기술을 확보하였다. 클로렐라 등 미세조류를 해양에서 대량으로 배양하여 해양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기술로서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녹색성장의 취지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다. 미래에 항공, 선박, 차량 등의 액체연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 기술로 생산된 해양바이오디젤은 2011년 9월 국내 최초로 한국석유관리원 녹색기술연구소의 품질기준을 통과하였다.
- 저자
- J Grant Burges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9~33
- 분석자
- 장*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