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저장을 위한 붕소수소화물의 맞춤형 성질
- 전문가 제언
-
○ 수소는 가능한 미래 에너지 운반체로 인정되었고, 이것은 재생가능 에너지와 물로부터 생산될 수 있다. 수소경제성 미래의 주 도전은 이동용 응용을 위한 수소저장의 안전하고, 콤팩트한 효율적인 방법 개발이다. 이 리뷰는 일반적인 관심이 지난 수년 동안 대폭 확대된 가벼운 금속 붕소기반 수소화물에 초점을 맞추었다.
○ 새로운 붕소기반 수소화물들의 합성법, 물리적, 화학적 및 구조적 성질이 (i) 음이온 치환, (ii) 반응 수소화물 복합재료 및 (iii) 수소화물의 나노 제한과 화학반응의 운동과 열역학적 성질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접을 따라 검토되었다. 가벼운 금속 붕소 수소화물은 매혹적인 화학구조를 공개했고 대량의 수소를 저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접근법의 조합이 미래에 광범위한 흥미 있는 에너지 저장재료에 새로운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 높은 수소함량과 개선된 탈수소 성질에도 불구하고 금속 아미도보란은 외부적으로 유발되면 자연분해 진행의 위험이 있다. 재료의 열적 안정성을 개선하는 것, 즉 발열 탈수소를 흡열 탈수소로 바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떤 경우에는 열적 중립에 가까운 탈수소가 관측되므로 재료설계가 결정적이다. 이런 점에서 광범위한 실험적 연구와 이론적 예측이 필요하다. 풍부한 화학적 N-및 B-포함화합물로 재료 개질의 범위는 충분할 것이다. 새로운 다각도의 연구가 지속되고 있고 미래에도 계속 되어야 한다
○ 고려대학교 정성욱 등은 NaBH4의 수소발생에 사용되는 귀금속 Ru 촉매와 비귀금속 Co 촉매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알칼리 붕소수소화물인 NaBH4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높아질수록 수소의 발생속도가 높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또한 안정화제인 NaOH에 대하여, Ru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수소발생속도가 낮아졌으며, Co는 그 반대의 결과를 보였다. NaBH4의 분해반응으로 발생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여 2W급의 휴대폰 연료전지를 구동할 수 있었다. 이로써 알칼리 붕소수소화물로부터 발생된 수소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연료전지를 구동할 수 있다.
- 저자
- Line H. Rude s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208(8)
- 잡지명
- PHYSICA STATUS SOLIDI(A) : APPLICATIONS AND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754~1773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