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올에 기초한 산화환원 신호전달
- 전문가 제언
-
○ 산화환원 신호전달은 자유라디칼, 활성산소종(ROS) 및 산화질소와 질소의 다른 산화물과 같은 전자적으로 활성화된 종들이 생물학적 전령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있는 세포들이 어떻게 산화제와 라디칼에 반응하는지를 보여주는 과정이다. 또한 이것을 통해서 세포들은 서로 통신을 하며 지극히 중요한 신체기능을 수행한다.
○ 산화환원 과정에 참여하는 물질은 단백질에 있는 티올인 시스테인 잔기이다. 이것은 산화 정도에 따라서 술펜산, 술핀산 또는 술폰산으로 된다. 또한 두 시스테인 잔기는 생체 내에서 산화되어 이황화물을 형성하며 또한 환원될 수 있다. 이런 시스테인의 변형은 단백질의 입체형태를 변화시켜서 생리작용을 조절한다.
○ 단백질에 있는 Cys은 NO와 글루타티온과 같은 작은 분자들과의 결합에 의해 입체형태 변화를 유발한다. 이황화결합의 형성과 환원에 따른 입체형태 변화는 두 Cys 황원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서 크기가 다양하다. 또한 이황화결합 이성질화에 의한 입체형태 변화는 이황화 결합의 위치가 바뀜으로써 일어난다. 산화성 환경에서 이황화결합의 형성보다는 이성질화에 의해 신호가 전달된다.
○ 노화와 알츠하이머병, 퇴행성 신경질환, II형 당뇨병, 암 및 심혈관 질병과 같은 주요한 질병들은 비정상적 산화환원 조건과 관련된다. Cys의 산화환원에 의한 단백질의 입체형태 변화의 구조적 특성들은 아직 요람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들 체계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이 분야의 국내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 저자
- Merridee A. Wouter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43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79~1085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