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세포와 형질전환 세포사이의 상호작용 : 종양형성과의 관계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 초파리 상피의 연구에서 정상세포와 형질전환세포 사이에서 생존을 위한 세포간 경쟁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렇다면 포유동물에서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며, 그리고 일어난다면 정상과 형질전환세포 사이의 접촉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기작은 무엇인지, 기작에 관여하는 분자는 무엇인지 등 여러 가지 의문을 해결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다. 이런 연구결과는 암의 예방, 치료 및 암의 발생기작의 규명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Ras는 GTPase이며 세포증식, 분화, 신호전달 등 많은 세포과정을 조절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암에서 Ras의 돌연변이가 많이 관찰된다. Ras-형질변환 MDCK 세포(RasV12)와 정상 MDCK 세포를 섞어서(1:100) 배양하였을 때 RasV12세포의 80%가 세포자살-독립적으로 정상세포 단층으로부터 밀려난다(apical extrusion). RasV12 세포를 단독으로 배양하였을 때는 밀려나는 현상이 관찰되지 않는다.
○ Src는 Rous 육종 바이러스의 Src유전자로서 처음으로 확인된 종양유전자이고 Src 단백질은 티로신 키나아제이다. V-Src의 온도-민감성 돌연변이체(ts-Src)를 발현하는 MDCK 세포를 정상 MDCK 세포와 섞은(1:100) 다음 배양한 결과 80%의 Src 세포가 단층에서 밀려났다. 그러나 Src 세포를 단독으로 배양하였을 때는 밀려나지 않았다. 마우스에서도 정상과 형질전환세포 사이에서 세포간 경쟁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이와 같이 형질전환세포들의 apical extrusion은 반드시 정상세포로 둘러싸였을 때만 일어난다. 이런 연구결과들은 정상세포와 형질전환세포사이에서 생존을 위해 세포간 경쟁을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 정상과 형질전환세포 접촉면에서 통신을 매개하는 분자를 확인한다면 정상세포와 전암세포 사이의 경계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암의 수술제거뿐만 아니라 암 예방의 길도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Catherine Hog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43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96~503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