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인적 공창지능(共創知能) 연구

전문가 제언
○ Asada 공창지능시스템 프로젝트는 일본과학진흥기구(JST)의 전략적 창조연구 추진사업(ERATO)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시작된 사업이다. 주로 로봇과 인간의 상효작용(HRI) 관계를 뇌 과학과 로보틱스를 관련시켜, 지금까지 과학의 대상이 아니었던 인지 발달능력 및 언어 획득 능력에 미치는 연구를 실행하는 도중에 관절구조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는 일이 있을 정도로 커다란 성과를 얻었다.

○ 공창지능시스템 프로젝트의 구성은 인간의 지능발달의 구성적 이해와 인각과 로봇이 공생하는 로봇의 설계론에 입각하여 4개 분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즉, 1)인공근육 등의 유연성조재를 사용한 신체구조와 환경과의 동적 결합에 의한 운동창발의 신체적 공창지능, 2)모방과학에 의한 인지발달의 기계적 이해의 대인적 공창지능, 3)안드로이드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실현의 사회적 공창지능, 4)구성모델의 구축과 검증을 위한 공창지능 기구 등이다.

○ 태아의 환경이란 임신 초기에서 약 5주일이 지나야 두뇌의 형상이 나타나고 출생 전에는 눈을 감은 상태이기 때문에 태아가 자궁의 내면에 닿거나 또는 밑바닥에 닿을 때 이를 인지하고 동작하는 것은 촉감과 척수연수의 저차운동계에 의존하기 때문에 아기와의 상호작용은 로봇 보다는 생모나 양육자와의 교감에 의존하게 된다. 다만, 출생 후 눈을 뜨고 Noby와 같은 아기로봇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미러 뉴런이나 바이모탈 뉴런에 의해 시각과 신체감각을 통해 학습한다고 보고 있다.

○ 국내에서는 태아 또는 신생아를 상대로 로봇을 연구한 실적은 없다. 다만 어린이를 상대로 한 원격조정 원어민 교육용 로봇을 개발하여 실증시험을 하고 있는 단계다. 아기 로봇 Noby처럼 입술을 움직이거나 눈꺼풀을 여닫는 것은 아직도 연구실에서 실험하고 있고, 제품으로 된 것은 이미지를 통해 입술의 움직임과 눈꺼풀의 움직임을 발성과 연관됨이 없이 실행하는 제품은 있다. 향후 많은 연구를 통해 발성과 연관되는 입술모습과 눈꺼풀이 있는 로봇연구를 통해 인지와 운동을 연계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Yasuo Kuniy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30(1)
잡지명
日本ロボット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4~19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