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자빔 이용에 의한 현대의 고분자결정 구조해석

전문가 제언
○ 과학기술이 더욱 정밀해지고 고도화되고 있는 중에 방사광기술의 발전은 아직 밝혀내지 못한 미지세계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방사광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핵을 비롯한 보다 미세한 물질세계의 비밀을 벗겨주고 있다. 방사광은 물질의 미세구조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이용되며, 원자핵을 탐구하는 순수과학의 발전을 비롯해서 우주물질 생성비밀의 탐구뿐만이 아니고, 의학, 생명공학, 산업기술에의 응용에 이르기까지 무한한 잠재적 기대효과를 가지게 한다.

○ 양자빔(Quantum beam)이란 파동성과 입자성을 나타내는 막대라고 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중성자, 이온빔, 레이저, 방사광 등 품질이 높은 방사선이용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응용분야도 다양하여 학술의 진보와 산업진흥에 크게 기여하는 양자빔 테크놀로지라고 하는 새로운 분야가 개척되고 있다.

○ 도전성 고분자는 주사슬 골격에 따르는 전자 공액형 구조를 하고 있다. 주사슬 골격의 전자밀도 분포를 구하는 것은 도전성 고분자 본질의 이해에 도움이 될 뿐만이 아니고, 고분자물성을 전자레벨까지 거슬러서 검토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X선이 전자운으로 산란되는 것에 대해서 중성자는 원자핵으로 산란된다. 따라서 중성자 해석으로 판명된 원자핵 위치주변에서 고립원자가 가질 수 있는 전자밀도 분포를 계산하고, X선으로 분자전체에 걸쳐서 얻어지는 전자밀도 분포로부터 그들을 빼면 인접한 원자 간의 전자밀도를 구할 수 있다(X-N법).

○ 한국에서도 1998년에 첨두출력 3TW급 티타늄사파이어 레이저를 개발하여, 고차조화파 발생 및 X선 레이저 개발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 고등광기술연구소는 차세대 PW(1015 와트)급 극초단 광양자빔을 설치하고, 티타늄사파이어를 기본 증폭매질로 사용하여 레이저 펄스폭이 50펨토초 이하이고 첨두출력이 500TW 이상인 극초단 초고출력 레이저시스템과 이것을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는 Target chamber 및 진단 장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응용이 기대된다.

저자
Tashiro Kohj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60(6)
잡지명
高分子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04~408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