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Norovirus 식중독의 발생동향과 조사, 검사체제

전문가 제언
○ Norovirus(노로바이러스)는 1968년 미국 Ohio주 Norwalk지역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환자의 설사 변에서 처음 발견되면서 그때는 지역이름을 따서 norwalkvirus로 불렸다. 이후 norwalk-like viruses, caliciviruses, small round structured viruses로도 부르다가 2002년 8월 노로바이러스로 명명된 과정을 갖고 있다.

○ 종래의 식중독은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 등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이 주원인으로 생각되어 왔으나 최근의 발생경향을 추적해 보면 노로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전체의 약 40%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어 종래의 세균성 개념에서 하루속히 탈피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노로바이러스는 10개의 입자만 섭취하더라도 감염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의 감염식품이라 해도 위험할 수 있고, 더욱이 특정 연령층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전체 연령층에서 문제가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체내에서 2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약 4일간의 활동기간에 급성 수인성 설사와 위장염, 장출혈성 설사를 동반하게 된다. 이 과정이 지나면 정상적인 면역상태에서는 회복되나, 회복 후에도 2주간은 생존해 있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

○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책이나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격리 수용, 신속 정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일본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특정지역이나 시설에서의 발생률은 높지 않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지자체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동일 시스템을 구축, 데이터의 공유와 유기적인 협력, 신속한 대응과 모든 사안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다하고 있는 부분은 크게 참고해야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Mamoru Noda,Kawuyo Yamashi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62(1)
잡지명
食品衛生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19
분석자
강*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