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전도 베어링과 플라이휠 및 수송기관의 개발 현황

전문가 제언

○ 구리산화물 고온초전도체(HTS)가 발견되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지도 어언 25년이 지났다. 초기에 예상했던 다양한 응용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이제 조금씩 실용화가 시작되고 있다. 전기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초전도체는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대다수의 대규모 에너지관련 초전도응용은 선재를 사용한다. 하지만 복잡한 화학식의 세라믹인 구리산화물 HTS를 원하는 형태의 선재로 제조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초전도 임계온도(Tc)와 임계전류밀도(Jc)를 향상시키는데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였다. 이런 기본적인 요건은 어느 정도 해결된 상황이다.

○ 이 논문에서는 HTS 벌크(bulk)를 이용하여 베어링을 제작하고 이 베어링을 플라이휠과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수송기관에 응용하는 기술을 독일의 ATZ사의 경험을 통해 소개한다. 초전도 응용의 주류를 이루는 선재나 박막 응용과는 다른 분야이다.

○ 벌크의 응용은 초전도체의 완전반자성을 나타내는 Meissner 효과와 자속의 피닝 효과를 이용한다. 대면적의 단일 결정립(grain)을 가진 벌크를 제조하는 기술이 확립되었으므로 가능하다. 여기서도 높은 Tc와 Jc가 중요하다.

○ 초전도 플라이휠 에너지저장장치(FESS)는 강철 베어링이나 영구자석 베어링 대신에 성능이 우수한 초전도 베어링을 사용한다.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초전도체 응용에 필수적인 냉각기술을 비롯하여 많은 R&D를 필요로 한다. 높은 자기장으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초전도자기에너지저장장치(SMES)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 HTS를 이용하는 FESS 개발은 국내에서도 원자력연구원과 전력기술원이 초기부터 수행하였다. 5㎾h와 10㎾h급이 이미 국내에서 개발되어 시연되었다. 이제는 상용화를 위한 기업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자기부상 수송기관에 대한 연구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저자
Werfel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25
잡지명
Superconductor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014007001~014007016
분석자
박*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