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전자 증폭과 살충제 내성

전문가 제언
○ 절지동물의 농약내성은 2개 주 메커니즘으로 진화하였으며 그 하나는 농약과 결합하거나 해독작용을 하는 대사효소 증산이고 다른 하나는 농약에 대한 감수성을 낮추는 타깃단백의 돌연변이로서 이들 메커니즘규명은 신규농약 개발이나 기존제품 약효개선에도 매우 중요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영국 Rothamsted 연구소 생물화학과 Chris Bass 등은 본고를 통하여 현재까지 규명된 살충제내성을 요약코자 하였으며 대사향상을 주도하는 루트는 해독효소를 코딩하는 구조유전자 증폭이나 복제로서 3개 주요 효소패밀리 esterase, glutathione S-transferase(GST), cytochrome P450 monooxygenase(P450)가 연루되어있다.

○ 보다 최근에는 살충제나 살비제(acaricide)에 대한 일부 절지동물 종의타깃부위 내성과 관련하여 유전자복제나 증폭의 직간접 역할이 밝혀지고 있어 향후 신규농약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유기염소, 유기인, 카르바메이트, pyrethroid 등 다양한 계열의 살충제가 개발되었고 환경에서의 잔류성이 길고 맹독성인 농약은 폐기되고 있지만 농약에 대한 내성진화는 농민은 물론 업계에서도 신규농약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같은 계열이나 다양한 계열의 농약을 혼합하여 약효를 향상시키는 품질개선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합성살충제 내성에 대한 대책으로 미생물제제나 천연추출물을 이용한 유기농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약효나 경제성은 합성농약에 비하여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따라서 보다 상세한 내성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서 최적의 살충제 선택이나 사용량 최소화 등 다양한 방제대책을 강구할 수 있다.
저자
C. Bass, L.M. Fiel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67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86~890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