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현생대지구계 발명품과 동물

전문가 제언
○ 현생대(Phanerozoic)는 선캄브리아기 이후 생물유물이 많이 나오는 지질시대로 고생대(5억4천만년~2억5천만년), 중생대(2억5천만년~6천5백만년), 신생대(6천5백만년~현재)로 대별되며 생물권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동물이 현대 생물권에 바로 진입하지 않았으나 그 구조가 서서히 진입하면서 생물권에 많은 영향을 미치었다. 기관등급 다세포화, 운동성, 종속영양 습관의 독특한 조합은 강력한 지구생물학 제제로서 영양순환과 생산성 및 환경으로 무수히 많은 피드백에 작용하여 동물출현이 생물권에 미친 영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가장 두드러진 현상으로 동물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생물권 진화와 다양화 촉진에서 엔지니어 역할을 하였으며 그 사례로 식물플랑크톤, 육상식물, 영양구조, 거대몸통, 바이오교란, 바이오광물화 및 진화과정 등에 크게 기여하였다.

○ 영국 Cambridge 대학 지구과학과 Nicholas J. Butterfield 교수는 본 리뷰기사를 통하여 동물이 현대 생물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었으며 고대 생태계 복원에 관한 기반을 제공코자 하였다.

○ 현재와 같은 형태로 점유하기 전 동물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은 시대의 생물권은 많은 차이가 있다. 기관등급 동물의 에디아카라기와 캄브리아기 방사선은 거대생태계와 거대진화발현의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한 자료가 입증되고 있어 고대지질시대 연구에도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

○ 현재 국내에서는 고대생물 학명이나 지질연대가 일부 수행되고 있지만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지질이나 생태환경과 같은 근본적인 연구에서는 본고 저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현생대지구계의 발명품인 동물역할과 같은 기초연구가 충실히 수행되길 기대한다.
저자
N.J. Butterfiel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6(2)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1~87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