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수집, 웹 추적, 미디어분석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소셜미디어와 기술의 진화에 의한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로 페타바이트(Petabyte) 이상의 빅 데이터 시대로 진입하였다. 비정형 빅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시장에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핵심은 빅 데이터를 분석해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고 활용하여 개인 및 기업의 새로운 가치(ROI)를 창출하는 통합적 데이터분석시스템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 일반적인 관점에서 복합적인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및 추적을 통해 성향이나 행동양식, 지적능력이나 오피니언 등의 판단을 위한 수단은 개선된 지식기반 데이터 마이닝 수단이나 온톨로지 모델링, 사회적 네트워크 인프라의 개발과 구축이 필요하다. 반면, 분석결과의 공급자와 수혜자 모두에게 데이터 Analytic의 핵심은 분석 결과 및 활용가치가 분석비용을 상쇄하는 투자타당성의 입증여부 이므로, 단기적 산업 및 기업성장 전략과 미래기술우위 전략과의 Trade-Off에 신경을 써야할 시점이다.
○ 이미 글로벌 검색서비스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가 선점한 원천기술과 솔루션 시장에서 표적시장 개발과 비즈니스모델을 증식시켜야 할 것이라는 단순논리보다는 웹 통신기술과 HTML5 표준화에 의한 앱과 웹 시장추이를 세분화 검토하여 기술 중심축의 변화에 따른 정부와 관련업계의 대응책이 요구된다.
○ 소셜마케팅의 UX/UI를 앞세운 공급자 논리에서 “공유”를 위한 상업적 데이터분석은 필수적으로 프라이버시 논란을 야기 시킬 것이며, 해킹이나 크래킹으로 표현되는 상식적 보안문제이외에 “빅 브라더”식의 공유를 빙자한 지배와 역할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정보공유와 프라이버시의 명확한 균형점 연구 역시 분석 및 보안 기술을 발전시킬 것이다. 산학연 공동연구과제가 필요하다.
○ 향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업체의 API통합과 모바일 플랫폼화, HTML표준화, 프로파일링 정보로의 전용, 소셜 마케팅의 광고형태에 따른 데이터 분석기술의 연구개발과 특허출원의 강화가 요구된다.
- 저자
- ACCESS BUSINESS GROUP INTERNATIONAL LL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14639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4
- 분석자
- 박*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