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량 기준에 의한 산악 도로사면의 파괴율 산정: 타이완 Alishan지역의 사례연구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에서는 사면파괴의 주 유발인자인 강우와 사면파괴와의 정량적 인과관계가 규명되지 못하였음을 지적하였다. 이는 아마도 연구지역의 206개 사면에 대한 구체적 안정성 검토가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차후 개개 사면에 대한 안전율(factor of safety) 평가연구가 추가되어야할 것이다.
○ 그럼에도 이 연구는 큰 성과가 있었다. 특기할만한 성과는 강우량 자료 한가지만으로 사면파괴 예측을 가능케 하였다는 점이다. 강우량 측정은 일정 구간을 따른 강우계 설치로도 가능하여 비용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은 이 연구에서 개발된 사면 파괴율산정이 연구지역 내의 사면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 홍콩에서 QRA(Quantitative Risk Assessment) 기법을 보고한 2000년대 이후 산사태 예측을 계량화하기 위한 노력을 여러 나라에서 시도하였다. 우리나라도 QRA 기법을 이용하여 자연사면 산사태 예측을 계량화하는 연구를 지속하여왔다. 그 결과 과거와는 다른 정량적 산사태위험지도를 제작하게 되었으나, 이 논문에서 취급한 바와 같은 강우량 대비 산사태 발생율(또는 발생빈도) 연구는 아직 초보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
○ 우리나라도 산사면 산사태 피해가 많이 발생한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강우량자료의 획득이 선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주거지역이 아닌 산사태 취약지역에서의 강우량자료는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강우에 의한 산사태를 경감 또는 방지를 위해서는 산사태 취약지역의 강우계 설치가 필요하다.
- 저자
- Shun-Kung Chang, Der-Her Lee, Jian-Hong Wu, C. Hsein Ju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18
- 잡지명
- Engineering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3~74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