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보관된 태아 간엽줄기세포의 골 조직공학에의 이용

전문가 제언
○ 골절과 골 손상에 보편적인 이식치료는 자가골, 동종골, 이종 및 인공이식제가 적용되며 이와 같은 이식방법이 임상에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가이식에서 오는 치료 부위의 발병이나 동종이식에서 오는 치유능력의 저하와 병원성의 감염, 그리고 인공물 이식에서는 치유도 잘되지 않고 개조도 할 수 없는 점이 있다.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골 재생능력도 향상시키고 이식 재료를 보관에서 필요시에 쓸 수 있는 조직공학적인 골 이식제제를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간엽줄기세포(MSC)가 골 조직공학에 적용하는 세포원로서 가장 기대되는 세포로 부상하고 있다.

○ 이 리뷰에서는 MSC 생물학에서 부상되고 있는 생체에서의 적소와 골절의 치유에서 MSC의 공헌 그리고 골의 개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최근의 진전을 검토하고 있다. 그리고 MSC를 이용한 골 조직공학에 이용한 논문의 재검토와 정형외과와 다른 분야에서 MSC가 임상에 적용한 예도 조사했으며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하면 앞으로 MSC가 조직공학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MSC도 해부학적인 기원에 따라 그 재생과 분화능력에 차이가 있으며 hfMSC(human fetal bone marrow)는 태아의 골수에 얻을 수가 있고, hUCMSC(human umbilical cord)는 출생 시의 탯줄에서, hATMSC(human adult adipose tissue)는 성인의 지방조식에서 그리고 haMSC(human adult bone marrow)는 성인의 골수에서 유래한다. hfMSC는 haMSC, hUCMSC, hATMSC가 가지고 있는 MSC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배아줄기세포의 기술적, 윤리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 국내에서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 유도만능세포, 제대혈 등 다양한 기원의 세포를 조직공학과 재생의학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성과도 내고 있다. 임상에서 가장 기대되는 세포원은 hfMSC로 생각되며 낙태나 사생아에서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동종 hfMSC의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Zhi-Yong Zh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33
잡지명
Bio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656~2672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