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미나스제라이스 주의 태양광발전 에너지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 전문가 제언
-
○ 발전사업자에 총 발전량 중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토록 강제하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가 도입됨에 따라 국내 태양광발전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중요부품인 셀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여 가격부담이 아직은 높을 수밖에 없으나 태양광발전시스템의 보급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국산화가 이루어지면 앞으로는 낮은 가격에 설치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태양광 원천기술로 알려진 미국의 EDTEK사를 인수한 국내의 벤처기업이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사업 다각화에 따른 신성장 동력원 확보가 기대된다.
○ 국내 태양광 기업 대부분은 전 세계 태양광업체 중에서 후발업체 수준이다. 인건비 줄이는 노력으로는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이 불가능하므로 태양광기업이 추구해야 할 과제는 ① 관련공정을 줄이거나, 효율은 유지한 채 전력비를 낮출 수 있는 연구개발이 필요 ② 원료부터 제품까지의 기술적 일관성에 의한 기술경쟁력 향상 ③ 급속도로 성장 중인 신흥 시장공략이 필요하다.
○ 현재 태양에너지 기술은 소규모의 주거용 그리고 상업용 발전시스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발전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분산형 태양에너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보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현재 대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설과 구식의 전력망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에 반하는 현상이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을 만들고 이를 적용하는 입법자 및 정책입안자들이 정책 및 법률을 정할 때, 소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스템과 분산형 발전시스템의 독특한 장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비록 대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스템이 소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스템에 비해 비용적으로 우위에 있다 하더라도 대규모 태양에너지 발전시스템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향후 태양에너지 산업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저자
- Antonia Soni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96~2706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