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합금의 특징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초경합금은 경도가 높은 탄화물, 질화물, 탄?질화물, 보론 화합물 등의 입자를 분말 야금법으로 금속상과 결합시킨 복합재료로 주로 WC와 TiC기가 절삭공구, 내마모 공구 및 금형소재로 많이 사용된다.
○ 국내에서는 양질의 WC분말이 다량으로 생산되었고 이미 1950년대에 세계 상위 생산국으로 알려졌으나 현재는 대부분 폐?휴업상태이다. 그리고 초경합금 스크랩은 수집체계가 미비 된 관계로 대부분 해외에 수출하거나 재처리 하고 있다.
○ WC의 점결 금속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o를 많이 생산하고 있는 국가들은 정정이 불안한 국가가 많아 가격이 늘 불안정한 상태다. 특히 2007년 이후 중국과 인도의 경제발전으로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므로 일본을 비롯하여 초경합금을 생산하고 있는 국가들은 Co 대체기술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에서는 KIMM에서 초경합금 분야를 적극적으로 다년간 연구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기업에 기술이전도 하였으나 1992년에 상동광산이 폐쇄된 이후 W 수입국이 되어 산화 W(WO3), 페로 W, WC 등으로 수입하여 환원하고 탄화하여 WC분말을 제조하며 대부분의 초경공구 제조회사에서는 1400℃이상으로 가열하여 액상 소결법으로 생산한다.
○ 국내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많은 특허가 공개되고 있으며 특히 외국계 출원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허에서는 화학성분으로 W과 Co 외에 Ta, Al, Mo, Cr 및 Ti를 함유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최근에는 초미립자 5~30㎚의 WC-Co분말을 액상소결하지 않고 고상소결만으로 제조하는 새로운 공법을 추구하고 있다.
○ 이 분야는 Nano-size WC분말제조와 소결기술, 탄?질화물 제조기술, 금속간 화합물을 결합상으로 하여 Co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불화물을 소결제로 한 붕화소결 방안 등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 저자
- Osakada Kouz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52(10)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